[카자흐스탄]**대초원의 메아리, 하모니를 빚다: 카자흐스탄 합창 음악 이야기**


러시아(CIS) 문화/역사

글쓴이 : 학습M | 작성일 : 2025.08.01 12:03
업데이트 : 2025.08.01 12:03

[카자흐스탄]**대초원의 메아리, 하모니를 빚다: 카자흐스탄 합창 음악 이야기**

안녕하세요! 오늘 점심 시간의 카자흐스탄 음악 이야기 시간입니다. 오늘은 카자흐스탄의 음악 중에서 "합창"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점심 시간에 배우는 이 내용이 활력을 더해주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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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초원의 메아리, 하모니를 빚다: 카자흐스탄 합창 음악 이야기**

광활한 대초원 위를 유목하며 살아온 카자흐 민족에게 음악은 삶 그 자체였습니다. 드넓은 하늘 아래 홀로 서서 말의 목소리를 흉내 내거나, 돔브라를 뜯으며 영웅 서사시를 읊조리던 아킨(akyn)과 지라우(zhyrau)들의 노래는 개인의 감정과 역사를 담아내는 중요한 수단이었죠. 하지만 여러 사람이 함께 소리를 모으는 '합창'은 유목 생활의 특성상 발달하기 어려웠던 장르였습니다. 광활한 공간에서 각자의 목소리를 내던 이들에게, 정교한 하모니와 통일된 움직임을 요구하는 합창은 다소 낯선 개념이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오늘날 카자흐스탄의 음악 교육기관에는 왜 수많은 합창단이 존재하며, 국가적인 행사나 예술 공연에서 합창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을까요? 바로 유목 시대의 전통 위에 새로운 시대의 흐름과 다른 문화권의 영향이 더해지면서, 카자흐스탄만의 독특하고 풍요로운 합창 음악의 역사가 시작되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바로 그 이야기를 함께 나누어 보고자 합니다.

#### **1. 합창, 낯선 땅에 뿌리내리다: 초기 도입과 발전**

카자흐스탄에 현대적인 의미의 합창 음악이 본격적으로 도입된 것은 20세기 초, 특히 소비에트 시대에 들어서면서부터였습니다. 정착 생활이 시작되고, 서구식 교육 시스템이 도입되면서 음악 교육에도 큰 변화가 찾아왔습니다. 러시아를 비롯한 서구 음악의 전통을 가진 전문가들이 카자흐스탄에 들어와 음악 학교와 극장을 설립하고, 전문적인 음악가를 양성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오페라, 칸타타, 오라토리오 등 서양 고전 음악의 주요 장르에 필수적인 합창이 자연스럽게 소개되었습니다.

초기에는 러시아어 합창곡이나 번역된 서구 합창곡을 주로 불렀지만, 곧 카자흐 민족의 정서와 언어를 담은 합창곡의 필요성이 대두되었습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카자흐 민족 음악의 선구자들이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그들은 풍부한 민요와 서사시, 그리고 돔브라나 코브즈와 같은 전통 악기의 선율을 합창이라는 새로운 형식에 접목하려는 시도를 시작했습니다.

이 시기의 중요한 인물 중 한 명은 바로 **아흐메트 주바노프(Akhmet Zhubanov, 1906-1968)**입니다. 그는 카자흐스탄 전문 음악의 초석을 다진 인물로, 민속 악기 오케스트라를 창단하고, 카자흐 민속 음악을 수집, 정리하며 현대적인 악보로 기록하는 데 큰 공헌을 했습니다. 주바노프는 민요를 합창곡으로 편곡하거나, 민족적인 색채가 강한 오페라와 칸타타를 작곡하면서 카자흐 합창 음악의 기틀을 마련했습니다. 그의 노력 덕분에 카자흐 민요의 아름다운 선율과 독특한 리듬이 합창의 풍성한 하모니 속에서 새로운 생명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 **2. 황금기를 맞이하다: 소비에트 시대의 합창 발전**

소비에트 시대는 카자흐스탄 합창 음악이 가장 활발하게 발전하고 대중화된 시기였습니다. 당시 소비에트 연방은 각 민족 공화국의 문화를 육성하고 발전시키는 정책을 펼쳤는데, 이는 음악 분야에도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수많은 음악 학교와 전문 음악 대학,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그리고 국립 합창단이 설립되면서 전문적인 음악 교육과 공연 활동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기 시작했습니다.

이 시기에는 러시아의 저명한 작곡가와 지휘자들이 카자흐스탄 음악가들과 협력하며 카자흐스탄의 음악 발전에 기여했습니다. 예를 들어, 러시아 작곡가 예브게니 브루실로프스키(Yevgeny Brusilovsky)는 카자흐스탄 작곡가들과 함께 여러 오페라를 작곡했는데, 이 오페라들에는 카자흐 민족의 역사와 전설을 담은 웅장하고 감동적인 합창곡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그의 오페라 "키즈 지벡(Kyz Zhibek)"이나 "비르잔-사라(Birzhan-Sara)"와 같은 작품들은 카자흐스탄 오페라의 고전으로 자리 잡았으며, 이 작품들 속의 합창은 극의 분위기를 고조시키고 인물들의 감정을 표현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무칸 툴레바예프(Mukan Tulebayev, 1913-1960)**와 같은 카자흐 작곡가들도 이 시기에 두각을 나타냈습니다. 툴레바예프의 오페라 "비르잔-사라"는 카자흐스탄 오페라의 걸작으로 꼽히며, 특히 이 작품에 나오는 합창곡들은 카자흐 민족의 정서와 애환을 깊이 있게 담아내어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합창은 단순히 배경 음악을 넘어, 민중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희망과 절망, 기쁨과 슬픔을 함께 나누는 강력한 매개체가 되었습니다.

이 시기에 설립된 카자흐스탄 국립 합창단과 아카데미 합창단들은 전국 각지에서 공연을 펼치며 합창 음악을 대중에게 널리 알렸습니다. 이들은 민족 의상을 입고 전통 악기 연주자들과 함께 무대에 서서, 카자흐 민요를 바탕으로 한 합창곡들을 선보이며 민족 문화의 자긍심을 고취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학교에서도 합창 교육이 강조되어, 많은 학생들이 어린 시절부터 합창을 통해 음악을 배우고 공동체 의식을 함양했습니다.

#### **3. 카자흐 합창 음악의 특징: 대초원의 선율과 하모니의 만남**

카자흐스탄 합창 음악은 서양 고전 합창의 형식과 기법을 받아들이면서도, 카자흐 민족 음악의 고유한 특징을 잃지 않고 독창적인 색깔을 지니게 되었습니다.

* **민족 선율의 활용:**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카자흐 민요와 전통 악기 음악(쿠이, kui)에서 영감을 받은 선율을 적극적으로 사용한다는 점입니다. 서정적이고 때로는 애잔하며, 때로는 역동적인 민족 선율이 합창의 다양한 성부와 어우러져 독특한 울림을 만들어냅니다. 이는 듣는 이에게 카자흐스탄의 드넓은 대초원과 그 속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삶을 자연스럽게 떠올리게 합니다.
* **하모니의 조화:** 서양 고전 음악의 화성법을 기반으로 하면서도, 카자흐 민족 음악의 선법(modal system)적 특징을 반영하여 독특한 화성감을 만들어냅니다. 때로는 서정적이고 부드러운 화음이, 때로는 강렬하고 극적인 불협화음이 사용되어 감정의 깊이를 더합니다.
* **리듬의 다양성:** 유목 생활의 역동성과 자연의 변화를 담아낸 듯, 합창곡의 리듬은 매우 다양합니다. 말 발굽 소리를 연상시키는 경쾌한 리듬에서부터, 밤하늘의 고요함을 담은 듯 느리고 장엄한 리듬까지, 다채로운 리듬 패턴이 곡의 분위기를 풍성하게 만듭니다.
* **가사의 의미:** 카자흐 합창곡의 가사는 주로 자연의 아름다움, 조국의 사랑, 영웅적인 역사, 그리고 인간의 삶과 지혜에 대한 깊이 있는 성찰을 담고 있습니다. 이는 카자흐 민족의 세계관과 가치관을 이해하는 중요한 창이 됩니다.
* **전통 악기와의 조화:** 많은 합창곡들이 돔브라, 코브즈, 제티겐 등 카자흐 전통 악기와의 협연을 통해 더욱 풍부한 음색을 만들어냅니다. 전통 악기의 독특한 소리가 합창의 하모니에 더해져 카자흐스탄만의 독창적인 사운드를 완성합니다.

#### **4. 주요 작곡가와 작품: 합창 음악의 지평을 넓히다**

앞서 언급된 아흐메트 주바노프와 무칸 툴레바예프 외에도, 카자흐스탄 합창 음악 발전에 기여한 여러 작곡가들이 있습니다.

* **라티프 하미디(Latif Khamidi, 1906-1983):** 그는 오페라, 칸타타, 교향곡 등 다양한 장르에서 활약했으며, 특히 오페라 "아바이(Abai)"의 공동 작곡가로 유명합니다. 이 오페라에는 카자흐 민족의 위대한 시인이자 계몽주의자인 아바이 쿠난바예프의 삶과 사상을 담은 웅장한 합창곡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가지자 주바노바(Gaziza Zhubanova, 1927-1993):** 아흐메트 주바노프의 딸이자 카자흐스탄 최초의 여성 전문 작곡가인 그녀는 오페라, 발레, 교향곡, 실내악 등 다양한 장르에서 뛰어난 작품을 남겼습니다. 그녀의 합창곡들은 현대적인 기법과 민족적인 정서를 성공적으로 결합시킨 것으로 평가받습니다.
* **에르케갈리 라흐마디예프(Yerkegali Rakhmadiyev, 1932-2020):** 그는 카자흐스탄 국립 콘서바토리의 총장과 문화부 장관을 역임하며 음악 교육과 행정에도 큰 공헌을 했습니다. 그의 오페라 "알파라비(Al-Farabi)"와 같은 작품들에서도 합창의 중요성이 잘 드러납니다.

이들 작곡가들은 카자흐 민족의 정체성을 음악적으로 표현하고자 노력했으며, 서양 고전 음악의 기법을 카자흐 민족 음악에 성공적으로 접목하여 독창적인 합창 작품들을 창조했습니다.

#### **5. 오늘날의 카자흐스탄 합창: 전통과 혁신의 조화**

독립 이후 카자흐스탄의 합창 음악은 더욱 다양한 형태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국립 합창단들은 여전히 활발하게 활동하며 국내외 공연을 통해 카자흐스탄의 문화를 알리고 있습니다. 또한, 어린이 합창단, 청소년 합창단, 아마추어 합창단 등 다양한 규모와 형태의 합창단들이 활발하게 활동하며 합창을 통한 음악 교육과 문화 생활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현대 카자흐스탄 작곡가들은 전통적인 민요를 현대적인 감각으로 편곡하거나, 새로운 창작 합창곡을 통해 카자흐 합창 음악의 지평을 넓히고 있습니다. 이들은 재즈, 팝, 현대 음악의 요소들을 합창에 접목하기도 하며, 더욱 실험적이고 다양한 사운드를 탐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제 합창 페스티벌에 참가하거나 해외 합창단과의 교류를 통해 카자흐 합창 음악의 위상을 높이고 있습니다.

합창은 단순히 아름다운 소리의 조화를 넘어, 공동체의 화합과 단결을 상징합니다. 각자의 목소리가 모여 하나의 울림을 만들어내듯이, 카자흐스탄 합창은 다양한 지역과 역사를 가진 사람들이 함께 어우러져 만들어내는 아름다운 하모니를 대변합니다. 이는 카자흐스탄의 다문화 사회를 반영하며,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국가의 희망찬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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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점심 시간에는 카자흐스탄의 합창 음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유목민의 전통 속에서는 낯설었던 합창이 어떻게 카자흐스탄의 중요한 음악 장르로 자리 잡게 되었는지, 그리고 그 속에서 어떤 아름다운 하모니가 피어났는지 조금이나마 이해가 되셨기를 바랍니다. 카자흐스탄의 음악을 통해 활기찬 오후를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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